본문 바로가기

세종학당 파견교원

2020년 상반기 국외 파견 교원 국내 교육

  세종학당 면접에 합격한 교원은 국내 교육을 받아야 하는데 일주일은 온라인으로 다음 일주일은 오프라인으로 합숙 연수를 받아야 한다. 오프라인 연수는 12월 9일(월)부터 13일(금)까지 진행됐는데, 9시 30분까지 도착해야 해서 월요일 아침 7시 첫 비행기를 탔다. 서초구에 있는 세종학당 재단에서 첫날 연수를 마치고 저녁 무렵 일산 동양인재개발원으로 이동해 짐을 풀고 2일차 이후 연수가 이어지는 일정이다.

 (↑세종학당 재단에서 진행된 첫날 연수)


  강의 내용은 한국어 교육과 한국 문화 교육 관련된 내용이 많았는데, 특히 교재 <세종한국어> 집필에 참여한 교수님들이 교재의 체제, 집필 의도와 방향, 학문적 배경 등을 강의하셔서 내가 직접 강의할 교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또 연수 중 교안 작성과 수업 시연, 말하기, 쓰기의 평가도 직접 해 볼 수 있었다. 사실 수강생들한테 이런 활동은 꽤 부담스러운 부분이기도 하다. 그 외 통합업무관리시스템 사용 방법이나 업무 지침 등의 내용도 포함돼 있었다.

 (↑아침 안개가 내려앉은 연수원)

 (↑아침 식사)

 (↑연수원에 여러 편의 시설이 있었지만 이용할 시간이 별로 없었다. 방은 2인 1실)

 (↑강의 중)

 (↑마지막 날 오찬)


  연수 기간 중 무단이탈이나 개인 활동이 금지돼 있었고, 출석 100%, 평가에서 70점 이상이어야 수료가 가능했다. 시험이란 게 아무리 별것 아니라 해도 늘 긴장되는 법이라 마지막 날 평가를 마치기까지 마음이 편치 않았다. 오찬이 끝나고 발표된 결과는 만점 6명에 전원 통과! 아시아, 아프리카, 남미 등 세계 각국으로 떠나게 될 선생님들과 좋은 인연을 만든 시간이었다.